부동산 분석 - 주택임대사업자란?

저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바로 주택임대사업자가 되는 것인데요, 그래서 이제부터 주택임대사업자 가 되기 위해 한 발 나아가려 합니다.

그 첫 발로 주택임대사업자가 무엇인지 부터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는 주택임대사업자 가 별로 없었는데 시스템이 발달하면서 임대주택 사업자를 등록하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2017년 9.13 대책 때 마지노선 2018.4월까지 등록을 하면 혜택을 많이 주겠다. 라는 늬앙스? 로 임대사업자로 등록을 많이 하게 하였었는데요, 그래서 아래 보시면 2018년 4월전인 3월 엄청난 양의 주택을 등록하게 됩니다.

그러나... 2018년 4월 이후 엄청나게 주는 것으로 알고 있던 혜택을 없애 버리는 만행? 이 있었습니다. 

그런 얘기는 나중에 한 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쉽게 아실 수 있으실 것 같네요. 

직방 자료

이전 포스팅에서 세금에 대해 언급 할 때 종종 다주택자 와 임대사업자 라는 용어를 썼었습니다. 

쉽게 말해 다주택자는 집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고, 임대사업자는 많이 가지고 있는 집에 대한 사업자를 내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나 임대업 하고 있으니 국가에 세금 착실히 내겠습니다. 뭐 이런 거 라고 쉽게 말하면 될까요?

 

 주택임대사업자 란?

 임대사업자도 2가지가 있습니다.


  • 일반임대사업자
일반임대사업자는 상가나 업무용 오피스텔이 임대대상입니다.

  • 주택임대사업자
주택임대사업자는 일반주택이 임대대상일 경우 입니다.
좀더 사전적으로 얘기한다면...

공공주택사업자가 아닌 자로, 주택을 임대하는 사업을 할 목적으로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 법령' 에 따라 등록한 자 

그러면 미간임대주택 이 뭔지도 얘기 해야 하는데요, 다시 사전적으로 얘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임대사업자가 임대 목적으로 제공하는 주택


그런데, '주택임대사업자' 는 여기서 또 나뉩니다. 한 번 또 나누면..

주택임대사업자

  1. 기업형 임대사업자
    • 건설임대주택 (300세대 이상) 이나 매입임대주택 (100세대 이상) 을 8년 이상 의무 보유해야 함
  2. 일반형 임대사업자
    1. 준공공임대주택(8년 이상), 단기 임대주택(4년 이상) 의무 보유 해야 함

그러면 1번 기업형 임대사업자는 일반 개인이 생각하는 범위가 아니라는 것을 쉽게 아실 수 있으실텐데요, 이로서 일반적으로 얘기하는 '주택임대사업자' 란... 바로 '일반형 임대사업자'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왜 주택임대사업자 를 등록해야 할까요?

 기존 임대사업자 분들께서는 사실.... 임대 소득이 얼마인지 신고를 안 했었고, 국가에서도 알 수가 없었기 때문에 임대소득에 대한 내용들이 불투명 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일반인들이 똑똑해지고, 월세 사시는 젊은 직장인 분들께서 년 초에 하는 연말정산으로 소득에 대한 공제를 받기 위해 신고를 하지요. 그것이 국세청에 신고가 되면, 이런 것으로 임대를 하고 있는 임대인의 임대소득이 국세청에서 알 수 있는 자료가 되어 세무조사를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임대인은 엄청난 세금을 맞을 수 있지요. 과거에는 어려웠으나 이제 세무소는 마음만 먹으면 이러한 정보를 다 가지고 있기에 이빨만 맞추면 다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아래와 같은 이유로 등록을 권하고 있습니다.

     1. 현실적으로 불노소득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세금을 걷기 위함이 가장 큰 목적일 것이며, 

     2. 거꾸로 소득신고를 하고 있지 않은 임대인을 국가에서 보호하기 위해(세금을 잘 내서 불법을 저지르지 않게 하기 위해)

     3. 세금을 잘 내겠다고 신고한 사람들에게 세금을 깎아주는 혜택을 국가가 주기 위해

임대사업자를 등록 하게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혜택이 주어지는 것일까요?

그건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저에게는 공감 클릭이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