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데이터 분석 - 스타벅스 마케팅 전략으로 보는 스타벅스 자치구 별 스타벅스 매장 수
- 이슈사항_IssueReport
- 2019. 9. 1. 08:06
안녕하세요. 오늘은 재미반 / 진담반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보통 사람들 사이에 스타벅스는 특별한 의미를 갖습니다. 일반인들은 스벅이 있으면 좋은 동네 라고 생각하고 있지요. '스세권' 이란 말이 있듯이요.
이 스타벅스는 부동산에서도 특별한 의미를 갖는데요, 스타벅스가 있으면 그 지역 중에서도 핵심 상권 입니다. 입지를 분석하기 전에 스타벅스 위치를 보고 판단을 빠르게 하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방법 입니다.
가끔 우리 지역에 스타벅스는 얼마나 있을까? 란 고민 한 번 해보신적 있을까요? 저는 궁금했던적이 있는데요,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서울 내 스타벅스의 수.
자치구 별 스타벅스 매장 수 (2019년 8월말 기준)
대략 세어보니 500개가 좀 넘네요. 그리고 결과도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것 같습니다.
상위 순위에 몰려 있는 곳들은 직장이 많은 곳입니다.
강남역 테헤란로 ,삼성역 등 이 있는 강남구가 역시나 76개로 1위 이네요. 2위도 역시 강북 중구 입니다. 3위도 강북 종로구 이며, 4위는 강남구 강남역의 길건너편인 서초구, 5위는 금융의 여의도가 있는 영등포구 네요.
베드타운으로 봤을 때 양천쪽이 역시다 싶을정도로 많은 스타벅스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저는 약간 의외?이기도 했습니다. 동률로 마곡이 있는 강서가 더 높을 줄 알았거든요.
순위 | 자치구 | 수 |
1 | 강남구 | 76 |
2 | 중구 | 50 |
3 | 종로구 | 48 |
4 | 서초구 | 45 |
5 | 영등포구 | 35 |
6 | 마포구 | 32 |
7 | 송파구 | 29 |
8 | 서대문구 | 21 |
9 | 용산구 | 17 |
10 | 양천구 | 14 |
11 | 강서구 | 14 |
12 | 광진구 | 14 |
13 | 강동구 | 13 |
14 | 노원구 | 12 |
15 | 성북구 | 11 |
16 | 구로구 | 10 |
17 | 관악구 | 10 |
18 | 금천구 | 10 |
19 | 성동구 | 9 |
20 | 동작구 | 9 |
21 | 동대문구 | 8 |
22 | 은평구 | 8 |
23 | 중랑구 | 6 |
24 | 강북구 | 5 |
25 | 도봉구 | 2 |
도표를 가지고 그래프도 한 번 그려봤습니다.
스타벅스 위치 선정 전략 - Hub & Spoke
도표로 표시하니 강남구가 압도적으로 많네요. 송파구 까지 직장이 많은 곳은 중후반쪽 베드타운 성격의 지역보다 확실히 많은 수가 포진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스타벅스의 위치선정 전략을 엿볼 수 있는데요, 여러 지역에 1,2개씩 지점을 마련하는 것이 아닌 , 특정 지역을 석권하듯 집중적으로 매장을 출범한 후 인근지역으로 진출 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Hub & Spoke' 방식이라고 합니다. 상위 3~4 개 지점에 10~20개씩 점포를 집중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강남역 이나 을지로/종로에서 몇 걸음 안가 스타벅스를 계속 만날수 있었던 원인이 이런 전략 때문이었습니다.
허브앤 스포크 는 6사지 전략적 우위점을 갖게되는데요,
- 브랜드의 가시성과 인지도를 단기간 향상 가능
- 시장 지배력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용 가능
- 지역에서 마케팅을 수행할 때 대상자와 대상지를 압축해 효과 상승 가능
- 경쟁 브랜드의 진입에 강력한 장벽 형성 가능
- 종업원 채용이 쉽고 , 급작스런 인력 대치를 위해 옆 매장에서 지원이 가능
- 물류망 형성에 유리, 식자재 등 자원조달에서도 가격경쟁력 발휘하여 비용절감 가능
이러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가맹점이 위치를 결정하는 프렌차이즈 와는 상당히 대조적인 전략을 취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타벅스는 타겟 하는 대상자를 주된 소비층이 될 수 있는 리더 계층, 즉 대학교졸업반이나 직장인 으로 잡았습니다. 그들이 졸업하여 직장이 되는 그곳이 위치 선정의 대상이 된 것도 이런 전략과 맞물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이들은 소비의 대세로 입장을 곤고히 하면서 트렌드에 민감한 세대인데 그들을 위해 고급화 하여 트렌드 리더로 성장을 하였던 것입니다.
위 사진은 허브 앤 스포크 전략을 이해하기 쉽도록 도식화 한 것인데요, 그 원개념인 바퀴의 중심 허브 로 부터 스포크(허브와 바퀴 중간의 얇고 기다란 금속 부분) 로 연결되어 바퀴까지 나아가게 되어 있는 바퀴의 모습. 우측은 그 것을 도식화 한 그림 입니다.
지금은, 많은 돈 많은 빌딩 소유자 분들께서 빌딩을 구매할 때 아예 스타벅스 입점을 계약하고 빌딩을 산다고 하니... 상권에서 스타벅스의 입지는 정말 큰 것 같네요.
스세권 이란 말이 괜히 생기는 게 아닙니다. 치밀한 그들의 전략과 방법으로 경쟁자는 따라할 수 없는 방식인 Hub & spoke 로 앞서가는 리더를 만들었는데요, 무턱대고 스타벅스가 있으면 좋대 가 아닌 이러한 내면을 읽고 이해하고 있다면 조금은 입지 이해도? 나 상권 분석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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