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데이터 분석 - 스타벅스 마케팅 전략으로 보는 스타벅스 자치구 별 스타벅스 매장 수

안녕하세요. 오늘은 재미반 / 진담반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보통 사람들 사이에 스타벅스는 특별한 의미를 갖습니다. 일반인들은 스벅이 있으면 좋은 동네 라고 생각하고 있지요. '스세권' 이란 말이 있듯이요.

이 스타벅스는 부동산에서도 특별한 의미를 갖는데요, 스타벅스가 있으면 그 지역 중에서도 핵심 상권 입니다. 입지를 분석하기 전에 스타벅스 위치를 보고 판단을 빠르게 하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방법 입니다.

가끔 우리 지역에 스타벅스는 얼마나 있을까? 란 고민 한 번 해보신적 있을까요? 저는 궁금했던적이 있는데요, 그래서 찾아봤습니다. 서울 내 스타벅스의 수.

 

 자치구 별 스타벅스 매장 수 (2019년 8월말 기준)

대략 세어보니 500개가 좀 넘네요. 그리고 결과도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것 같습니다.

상위 순위에 몰려 있는 곳들은 직장이 많은 곳입니다.

강남역 테헤란로 ,삼성역 등 이 있는 강남구가 역시나 76개로 1위 이네요. 2위도 역시 강북 중구 입니다. 3위도 강북 종로구 이며, 4위는 강남구 강남역의 길건너편인 서초구, 5위는 금융의 여의도가 있는 영등포구 네요.

베드타운으로 봤을 때 양천쪽이 역시다 싶을정도로 많은 스타벅스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저는 약간 의외?이기도 했습니다. 동률로 마곡이 있는 강서가 더 높을 줄 알았거든요.

순위 자치구
1 강남구 76
2 중구 50
3 종로구 48
4 서초구 45
5 영등포구 35
6 마포구 32
7 송파구 29
8 서대문구 21
9 용산구 17
10 양천구 14
11 강서구 14
12 광진구 14
13 강동구 13
14 노원구 12
15 성북구 11
16 구로구 10
17 관악구 10
18 금천구 10
19 성동구 9
20 동작구 9
21 동대문구 8
22 은평구 8
23 중랑구 6
24 강북구 5
25 도봉구 2

 

도표를 가지고 그래프도 한 번 그려봤습니다.

 

각 구별 스타벅스 수 (스타벅스 홈페이지 주소 데이터 기반)

 

 스타벅스 위치 선정 전략 - Hub & Spoke

도표로 표시하니 강남구가 압도적으로 많네요. 송파구 까지 직장이 많은 곳은 중후반쪽 베드타운 성격의 지역보다 확실히 많은 수가 포진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스타벅스의 위치선정 전략을 엿볼 수 있는데요, 여러 지역에 1,2개씩 지점을 마련하는 것이 아닌 , 특정 지역을 석권하듯 집중적으로 매장을 출범한 후 인근지역으로 진출 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Hub & Spoke' 방식이라고 합니다. 상위 3~4 개 지점에 10~20개씩 점포를 집중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강남역 이나 을지로/종로에서 몇 걸음 안가 스타벅스를 계속 만날수 있었던 원인이 이런 전략 때문이었습니다.

허브앤 스포크 는 6사지 전략적 우위점을 갖게되는데요,

  1. 브랜드의 가시성과 인지도를 단기간 향상 가능
  2. 시장 지배력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용 가능
  3. 지역에서 마케팅을 수행할 때 대상자와 대상지를 압축해 효과 상승 가능
  4. 경쟁 브랜드의 진입에 강력한 장벽 형성 가능
  5. 종업원 채용이 쉽고 , 급작스런 인력 대치를 위해 옆 매장에서 지원이 가능
  6. 물류망 형성에 유리, 식자재 등 자원조달에서도 가격경쟁력 발휘하여 비용절감 가능

이러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가맹점이 위치를 결정하는 프렌차이즈 와는 상당히 대조적인 전략을 취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타벅스는 타겟 하는 대상자를 주된 소비층이 될 수 있는 리더 계층, 즉 대학교졸업반이나 직장인 으로 잡았습니다. 그들이 졸업하여 직장이 되는 그곳이 위치 선정의 대상이 된 것도 이런 전략과 맞물릴 수 있는 것입니다. 이들은 소비의 대세로 입장을 곤고히 하면서 트렌드에 민감한 세대인데 그들을 위해 고급화 하여 트렌드 리더로 성장을 하였던 것입니다.

 

 

위 사진은 허브 앤 스포크 전략을 이해하기 쉽도록 도식화 한 것인데요, 그 원개념인 바퀴의 중심 허브 로 부터 스포크(허브와 바퀴 중간의 얇고 기다란 금속 부분) 로 연결되어 바퀴까지 나아가게 되어 있는 바퀴의  모습. 우측은 그 것을 도식화 한 그림 입니다.

지금은, 많은 돈 많은 빌딩 소유자 분들께서 빌딩을 구매할 때 아예 스타벅스 입점을 계약하고 빌딩을 산다고 하니... 상권에서 스타벅스의 입지는 정말 큰 것 같네요.

스세권 이란 말이 괜히 생기는 게 아닙니다. 치밀한 그들의 전략과 방법으로 경쟁자는 따라할 수 없는 방식인 Hub & spoke 로 앞서가는 리더를 만들었는데요, 무턱대고 스타벅스가 있으면 좋대 가 아닌 이러한 내면을 읽고 이해하고 있다면 조금은 입지 이해도? 나 상권 분석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저에게는 공감 클릭이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